생일잔치와 케이크 & 마네킹 옷 입히기 ( 2007년07월1째 주)
<케이크>
* OHP의 빛과 매체가 만났습니다. 알록달록 여러가지 색과 모양의 매체를 올려두고, 유아들만의 모양을 만듭니다. 그리고는 신나게 노래를 부릅니다. 유아들: 생일축하합니다~ 후~짝짝짝!
-공유시간을 통해 만든 케이크를 소개합니다. 유아들은 더 좋은 케이크를 만들기 위해 고민하면서 궁금증을 이야기하고 서로 조언해 줍니다.
유아1: 왜 초는 없어?
유아: 가운데 있는거야!
유아2: 촛불이 왜 이렇게 작아?
유아3: 빵은 어디있어?
유아:(OHP본체를 가리키며) 이게 빵이야.
유아4: 빵은 딱딱하지가 않아.
-공유를 끝낸 다음날. 유아들은 또다시 케이크를 만들기 시작합니다. 지난시간 친구들이 조언해 줬던 이야기를 생각하면서 빵이 딱딱하지 않게 나뭇잎을 깔고 만들기 시작합니다. 동그란 원기둥 모양의 매체를 3개 올리자 넘어져 버립니다. 여러 가지 매체를 쌓으면서 적당한 것을 찾습니다. 그리고 납작한 네모모양의 매체를 선택하여 여러 개를 겹쳐 놓습니다.
유아1: 초는 더 길다. 연필만큼 길다.
-조금씩 겹쳐서 쌓으면서 무너지자 다시 만들기를 반복하더니 무너지지 않고, 쌓을 수 있는 높이까지 만듭니다. 그리고는 또다시 신나게 노래를 부릅니다.
유아들: 생일축하합니다~ 후~ 짝짝짝!
교사: 촛불을 ‘후~’하고 불면 없어지는데 너희들이 만든 촛불은 불어도 그대로 있네?
유아1: 그래. 촛불은 빨간색이다.
유아2: 구슬써도 돼요?(고민을 하던 유아는 가운데 홈이 파여진 동그란 기둥모양에 빨간색 구슬을 올려놓습니다)
교사: 선생님이 생일 할 때는 초가 많던데?
유아3: 나이대로 에요. 선생님 몇 살이에요?
유아4: 선생님 생일 하자!
-유아들은 여러 개의 촛불을 만듭니다. 그리고 신나게 노래를 부르고 ‘후~’하고 촛불을 끕니다. 약한 입김으로 불었을 때 그대로였는데, 한 유아가 강한 입김으로 불자 위에 올려져 있던 구슬이 떨어져 버립니다. 유아: 불 꺼졌다.
구슬이 떨어지는 모습을 보고 유아들은 너무나 재미있어 합니다. 그리도 다른 친구들의 이름을 넣어 생일 노래를 부르고 촛불을 끄는 활동에 너무나 즐거워합니다.<마네킹 옷 입히기>
각자 마네킹에 옷을 입히던 유아들이 이제 2~3명씩 짝을 지어 옷을 입혀봅니다.
유아들: 꽃무늬는 어때?, 난 반짝이, 반짝이 옷은 너무 긴 것 같은데? 자르면 되잖아.
와~ 예쁘다. 그런데 머리가 없어서 대머리 같아. 마네킹에 모자를 씌워 주면 되겠다.
-그룹을 지어 활동을 하며 서로 상호작용을 합니다. 자신의 생각을 표출하고, 다른 친구의 생각도 공유함으로써 자신이 생각지 못했던 것에 대해서도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 다른 친구의 생각에 결정한 자신의 생갈을 보태기도 합니다. 생각들이 모여 최상의 선택에 도달할 때 아이들은 너무나 만족해하면서 성취감을 느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