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탑의 궁금증 *
탑은 왜 넘어지지 않을까?라는 궁금증을 가지고 탑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던 아이들에게 탑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는 시간을 주었다.
C1: 저렇게 탑이 세워진건 돌과 돌 사이에 본드 같은것을 넣어서 붙였기 때문이야.
C2: 돌하나를 세워서 거기에 구멍을 뚫어서 기둥을 넣고 또 돌을 끼우는거야.
C3: 그걸 어떻게 뚫어? 드라이버로? 탑은 쇠로 만든거라서 뚫을 수 없어~ 쇠가 얼마나 딱딱한데~
C1: 아냐~! 탑은 돌로 만들었어!!
아이들은 탑에 관한 여러가지 이야기들을 내어놓으며 탑에 관한 궁금증을 하나씩 쏟아내고 있다.탑의 궁금증은 풀리게 될까요?
* 우리의 탑은 실제탑처럼 왜 멋지지 않을까? *
탑의 궁금증 중에서 탑이 돌로 만들어졌다는것을 알아본 아이들은 실제 탑처럼 탑을 쌓고 싶어했다.
C1: 우리한테는 탑 쌓기에 필요한 돌이없잖아요.
C2: 우리는 상자로 만들었잖아.
C3: 크고 많은 상자를 모아서 다시 만들어요.
T: 그럼 우리가 그동안 만들었던 탑은 어떻하지?
C1: 어쩔 수 없어요. 자꾸만 넘어지고 부러져서 다시 쌓아야해요
탑에 관심을 갖고 탑 사진을 보던 아이들은 실제의 탑과 비슷하게 탑쌓기를 하고 싶어 했다. 우리는 다시 탑을 쌓아보기로 의견을 모으고 탑의 높이와 크기 그리고 탑의 재료, 탑의 수, 그에 따른 팀의 구분 등...탑쌓기의 계획을 세웠다.
새로운 탑쌓기의 도전! 성공할 수 있을까요?* 그네를 어떻게 세울까? *
그네를 열심히 만들었지만 세워지지 않는 그네...
유아들에게는 큰 고민거리였다. 그 고민거리를 해결하기 위해 유아들과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C1: 그네가 넘어지는건 테이프를 많이 안 붙여서 그런거야. 튼튼하지가 않거든.
C2: 그네 밑 부분에 종이를 한장 붙이면 서는데.
C3: 아니다. 종이는 얇아서 넘어져.
유아들은 그네를 어떻게 하면 세울 수 있을지 서로 많은 이야기들을 주고 받았답니다.
하지만 그네를 세울 수 있는 방법은 해결되지 않았어요.
그때 한 유아가 교실에서 완성된 그네 하나와 넘어지지 않는 그네를 들고 이야기 하는 곳으로 가지고 왔어요. 그 그네들을 보며 유아들의 이야기는 또 시작되었답니다.
C1: 안 넘어지는 그네처럼 밑에 큰 우유팩을 붙이자.
C2: 박스를 붙여도 세워진다.
C3: 종이 붙여도 되는데.
C4: 종이는 헐렁헐렁해서 세워지지 않고 밟으면 찢어지기 때문에 안되는데...
C5: 종이 안에 딱딱한 돌을 넣으면 무거워서 잘 세워져. 그리고 정말 그네처럼 다 만들어서 모래에 묻으면 세워져.
유아들은 친구의 그네 두개를 비교하며 해결방법을 찾고 있어요. 그리고 이야기를 나눈 후 다시 그네를 세워보기로 했답니다. 우리가 만든 그네 이제는 세울 수 있을까요?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