돛세우기&재활용&불소도포 ( 2007년05월1째 주)
* 넘어지는 돛*
유아가 돛 기둥 끼울 구멍을 너무 크게 뚫어 테이프를 붙이고 또 붙여도 돛은 계속 해서 넘어진다.
유1: 양쪽 다 리본 끈으로 붙이면 서는데....
유아는 돛과 배를 리본끈으로 연결했으나 느슨하게 묶어서 일까 세워지지 않고 넘어져 버린다.
유아는 다시 배의 한쪽이 기울 정도로 리본 끈을 당겨 붙였고, 반대쪽도 붙였다.
돛이 세워지는 순간 유아의 기쁨도 잠시...또 다시 돛이 넘어져 버렸다. 리본 끈의 연결로 비록 돛이 세워졌지만 구멍이 커 다른 방향으로 돛이 넘어진 것이다.
하지만 유아는 순간 놀라 어떻게 해야 할지 머뭇거렸지만 또 고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가득차 있었다.
유아는 어떻게 돛을 다시 세울 수 있을까요?
*재활용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 탑쌓기와 그네만들기(표상)-
재활용으로 무엇을 할 수있을까 고민하던 새싹반은 지난시간 여러가지의 하고싶은 것들 중에 제일 관심있는 두가지 활동을 결정했다.
그것은 바로 탑 쌓기와 그네만들기였다.
우리는 탑을 쌓고 싶은 친구들과 그네를 만들고 싶은 친구들을 두팀으로 나누었다.
그리고 어떠한 방법으로 탑을 쌓고 그네를 만들고 싶은지 알아보기 위해 표상하는 시간을 가졌고 그림을보며 이야기 나누었다.
<탑 쌓기 표상이야기>
- 상자를 이용하여 탑쌓기(한개의 탑이 아닌 여러 개의 탑으로 완성하기)
- 피라미드 형태(큰상자부터 차례대로 높이 쌓은 후 요구르트병으로 장식하기)
- 요구르트병만을 이용해 높게 쌓아보기
- 여러가지 재활용품을(PT병,요구크트병, 우유곽 ..) 썪어서 쌓아보기
<그네 표상이야기>
- 요구르트를 이용한 그네끈과 내가 앉아도 튼튼한 우유곽의자 그네.
- 병뚜껑과 상자를 이용한 그네.
- 빨대와 요구르트병으로 그네를 완성하고 우유 곽을 이용하여 그네를 달수있는 기둥만들기.
표상 후 아이들은 직접 탑 쌓기와 그네 만들기를 하고 싶어했다.
활동에 필요한 재활용품들을 직접 모아보기로 약속하고 활동시간을 가져보려고 한다.
* 불소도포 하던 날 *
5월 2일 !
우리는 치아를 충치균으로부터 보호하기위해 불소도포를 하고 왔답니다.
불소도포는 건강한 우리 치아에 불소를 발라주어 우리들의 치아를 건강하게 만들어준대요.
처음엔 조금 무섭기도 했지만 우리 치아의 나쁜 충치균을 물리쳐준다 생각하니 전혀 무섭지 않았어요.
우리는 깨끗하게 이닦는 방법도 배웠답니다.
씩씩하게 다녀온 우리 새싹반 친구들 멋있죠?
칭찬 많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