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팽이, 낙엽, 엄마사랑 ( 2005년06월4째 주)
C: 선생님 이번 주제는 우리들이 정하고 싶어요.
T: 그래. 너희들이 요즘 궁금한 것은 뭐니?
C: 달팽이요. 달팽이는 무엇을 좋아하는지 아빠 달팽이는 어떻게 생겼는지 아기 달팽이는 어떻게 생겼는지 궁금해요.
T: 00이는 왜 달팽이를 식물위에 그렸니?
C: 달팽이가 식물을 타고 올라가요.
T: 달팽이가 어떻게 식물 위로 올라갈 수 있었을까?
C: 달팽이 몸에 끈적끈적한 것이 있어서 식물위로 잘 올라갈 수 있어요.
C: 달팽이 집은 뱅글뱅글 자동차바퀴같아요. 달팽이가 나무위로 올라가는게 무서워서 집 속에 숨어 버렸어요.
새로운 주제를 스스로 결정한 아이들... 달팽이 집에 새로운 친구 달팽이 알을 보고는 너무 기뻐했답니다. 달팽이 알이 어떻게 자라게 되는지 또한우리친구들이 이 주제에 대해 어떤 생각들을 하게 되는지 기대해 주세요.
나뭇잎은 왜 마르면 종이처럼 잘 찢어지는걸까?
나뭇잎이 궁금한 친구들이 모였어요. 친구들은 서로 다른 나뭇잎과 그 잎 속에 잎맥들을 그려넣으며 나뭇잎이 왜 나무에 달려있는지 왜 낙엽이 되는지 궁금하기 시작했어요.
C: 선생님 나뭇잎의 냄새는 좀 지독하지만 만지면 부들부들 기분이 좋아질 것 같아요.
C: 나뭇잎은 물 위에 올려놓으면 왜 뜰까?
엄마가 나를 사랑하는 것을 생각하던 친구들이 이번에는 친구들이 엄마를 사랑하는 것에 대해서생각해 보았어요.
T:친구들이 엄마를 사랑하고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아나요?
교사의 질문에 친구들은 이내 진지한 표정을 지으며 생각하기 시작했어요.
C1:엄마가 나를 안아줄 때 아주 행복해요.
그때 엄마를 사랑하고 있다고 느껴요
C2: 어려운것 같아요.그런데 사랑은 뭐예요
갑작스러운 한 친구의 질문에 모두들 한마디씩 했지요.
C3:그것도 몰라? 좋아하는거,그게 사랑이잖아.T:넌 좋아하는 것과 사랑하는 것이 같다고 생각하는구나!다른 친구들은 어때?
C4: 사랑은 행복이예요.그건 아주 재미있고 즐거운 거예요.
C5:사람은 모두 마음에 씨를 갖고 태어나요.한친구와 내가 갖고 있는 마음의씨가 만나면 그게 사랑이 되는 거예요.7-8살이 되면 그 씨가 서로 만날수 있어요
C6: 사랑은 이래요.행복씨가 단단한 달걀 같은것의 속에 들어 있는데,정말 기분이 좋으면 그 씨가 폭발을 해서 만나요. 그러면 그게 사랑이 돼요.
햇살반 친구들은 자신의 생각을 그림으로 표현하고 서로 이야기를 들려주었답니다.보이지는 않지만 우리 곁에 함께 하는 사랑… 과연 무엇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