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준비도 검사>
학습 준비도 검사는 새 학기 새로운 생활들을 하기 전 어린이들의 각 영역별 지원을 위한 기초자료를 얻기 위해 신체운동 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영역의 기대행동에 준거하여 이루어집니다.
어린이들은 내 이름을 써 보고 동그라미 안에 내 얼굴을 그려보고, 내가 좋아하는 사람들을 생각 해 보고 이야기 나누고, 여러 가지 구슬을 다양한 방법으로 나누어 보는 활동을 합니다.
학습준비도 검사를 통해 교사와 1대1 시간을 가지며 친밀감을 쌓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고 교사는 어린이들의 기질, 놀이 성향, 주변이야기 들을 파악하며 어린이들을 좀 더 이해할 수 있습니다.<점점 좁게 가까워져요>
꽃잎반의 첫 인성놀이 <점점 좁게 가까워져요>입니다.
<점점 좁게 가까워져요>는 친구들과 팀을 만들어 노래를 부르며 즐겁게 춤을 추다가 신문지 위에 올라가는 놀이입니다.
신문지가 항상 크게 펼쳐져 있는 것이 아닌 점점 작아지게 됩니다.
“꺅 우리가 먼저 올라갔다!” “그래도 아직 신문지가 넓어서 좋다” “여기로 빨리 와!” “내가 잡아줄게. 여기 잡아” “으악 넘어 지려고 한다!”
놀이 후 놀이를 하면서 즐거웠었던 일, 재미있었던 일, 또는 아쉬웠던 점에 대해 서로 이야기를 나눕니다.우리가 놀이한 사진들을 보며 각자 생각들을 하나씩 이야기 해 봅니다,.
“놀이를 하면서 어떤 점이 가장 즐거웠었니?”
“신문지 위에 올라가는 것이 재미있었어요” “한팀으로 모이는 것이 가장 재미있었어요.”
“혹시 힘든 점은 있었니? 어떤 점이 힘들었니?”
“친구가 자꾸 넘어지려고 해서 잡을 때 힘들었어요.”
“친구가 팔을 당겨서 아팠어요”
“그럼 작은 신문지에 더 쉽게 다 같이 들어가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들이 있을까?”
“발을 모아서 까치발을 해요” “친구를 꼭 안아요”
첫 인성놀이를 한 꽃잎반 어린이! 인성놀이를 통해 친구들과의 배려와 협력을 배우고 다양한 갈등 상황속에서 함께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꽃잎반이였습니다.<꿈나무 건강짱 키우기>
강북보건소에서 선생님들이 한림유치원에 찾아 오셔서 함께 교통안전과 여러 영양소들에 대해 배우는 좋은 시간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먼저 횡단보도를 건너는 방법에 대해 배우고 익힙니다.
“횡단보도를 건널 때에는 어떻게 건너야 할까요?“
“초록색 신호등이 뜨면 건너기 전 좌우를 살피고 천천히 걸어서 건너요”
이어진 영양교육에서는 여러 영양소들의 이름과 특징들을 배워보고 식품영양자전거그림에 맞는 영양소를 찾아 맞추어보는 활동도 하며 익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오늘 이 시간을 통해 교통안전들을 배우고 바른 식사예절들을 배우는 유익한 시간이였습니다. 꽃잎 어린이들이 건강짱이 될 수 있도록 응원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