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거운 배는 어떻게 물에 뜨지?&우리가 만든 상상놀이터 ( 2015년11월3째 주)
<무거운 배가 물에 뜨는 이유는?>
“진짜 무거울 것 같은데 어떻게 물위에 뜨지?” 놀이시간 아이들이 만드는 종이배라면 모를까 무거운 강철로 만든 축구장 크기만 한 배를 보며 아이들이라면 한번쯤 가져보게 되는 궁금증 아닐까요?그래서 배가 물에 뜨는 것에 대한 아이들의 생각을 먼저 들어봅니다.
-배에는 노가 있어서 물에 뜰 수 있는 거예요.
-배 밑에 숨겨져 있는 날개가 돌아가서 그래요.
-아니거든! 배에 건전지를 넣어서 그렇거든!
-야! 그러다가 건전지가 녹슬면 어떡하는데! 건전지가 녹슬면 장난감이나 칼 총이 안 움직이고 소리도 이상해 져요. 그래서 건전지는 아닌 것 같아요.
-배는 프로펠러가 앞에 있고 해적날개가 옆에 달려 있어서 물에 뜰 수 있는 것 같아요.
-아니에요. 프로펠러가 없어요. 배는 엔진으로 떠요.
#아이들은 배를 물에 뜨게 하는 여러 가지 장치가 배에 달려 있다고 생각하는 걸까요? 아이들과 배가 물에 뜨는 이유를 알아보기 위해 먼저 물에 뜨는 물건과 가라앉는 물건을 실험을 통해 알아봅니다.
-요구르트 병은 가라 물에 가라앉을 것 같아요.
-아니야! 물에 뜰거야!! 제발! 제발! 떠라! 떠라
-가벼운 거는 뜨고 무거운 거는 가라앉는다.
-구슬은 가라앉네! -근데 구슬은 가라앉는데 배는 왜 뜨지? 물이 물체를 받쳐주는 힘 부력!! 부력의 힘으로 배가 물에 뜰 수 있다는 것과 배에는 비어있는 공간(공기탱크)가 있어서 물에 더 잘 뜰 수 있다는 것도 다양한 자료를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궁금한 점을 알아가는 과정을 통하여 배가 물에 뜰 수 있었던 기본적인 원리에 대해 조금은 알 수 있었던 시간이 였기를 기대 해 봅니다.<상상놀이터-우리가 만드는 교통기관>
풀잎반 교실 곳곳에서 다양한 교통기관 놀이에 흠뻑 빠져있는 풀잎반 친구들! 이제는 상상놀이터에서도 교통기관 놀이를 해 보고 싶다고 아우성들입니다. 그래서 아이들이 하고 싶어 하는 놀이를 들어 봅니다.
-경찰차 만들고 싶어요.
-나는 유치원버스 만들어서 견학 갈 거예요.
-나는 전쟁할 때 타는 탱크 만들 거예요.
-나는 빨간 자동차 만들 건데!
-기차 만들어서 우리 모두 타자
-오토바이 만들고 싶어요.
-야 오토바이는 너무 어렵다.
아이들이 만들고 싶어 하는 다양한 교통기관 중 네 개의 교통기관을 정하고 네 팀으로 나누어 놀이를 시작 해 봅니다. -네모! 네모 많이 필요해!
-동그란 블록 필요해요! 경찰차 바퀴 만들어 되는데!
-근데 여기는 긴 네모 2개가 필요 할 것 같아.
-기름통도 만들어야 하니까 작은 네모도 필요해!!
-바퀴 위에 네모를 올려야지 자동차가 되는데요?
-잡아라!! 탕탕탕~~~~! 나쁜 군인이다 빨리 숨어!
-나는 아빠라서 운전하고 있어요. 나는 엄마고 얘는 언니고 얘는 동생이에요. 우리 가족은 지금 버스타고 함지산으로 산책가고 있어요.! 여보 출발해요.
-우리는 미래의 기차에요. 그래서 물에서도 달릴 수 있어요. 그리고 물고기도 잡을 수 있어요.
친구들과 함께 만들고 놀이를 하는 아이들의 모습에는 즐거움이 가득합니다. 앞으로 아이들이 만들어 갈 다양한 상상놀이 기대 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