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의 날>
“블록 영역이 없는 옛날 친구들은 무슨 놀이를 했을까?”
“공장에서 만든 장난감 대신 무슨 놀이감을 사용했을까?”
옛날 어른들, 옛날 어린이들의 삶에 대해 이야기 나누며 전통의 놀이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윷놀이는 보드게임이랑 비슷한 거야. 주사위처럼 윷을 던지면 말로 몇칸씩 갈 수 있어.”
“강강 수월래에는 그냥 빙글빙글 도는게 아니라 강강수월래 노래도 하고 문지기 노래도 하고 개골타령도 하면서 즐겁게 하는 거야.”
“제기차기 나 열 다섯 번 할 수 있어.” “한번도 안 떨어뜨리고 하는 게 이기는 거야.”“옛날 사람들은 씨름을 잘하면 쌀을 상으로 주거나 소를 상으로 주기도 했대.”
“비석치기는 돌멩이만 있어도 할 수 있는 놀이야.”
“널뛰기는 꼭 시소 같다...그런데 중간에 왜 사람이 앉아 있지??”
“옛날 사람들은 이렇게 한복 입고 놀이 했나봐. 공주님처럼.”
꽃잎반 친구들이 직접 만든 송편은 맛있게 드셨나요? 전통의 날은 우리나라만이 가지고 있는 전통문화를 놀면서 배우는 특별한 시간이었습니다. 이번 명절에는 조부모님과 부모님 그리고 우리 아이들을 이어줄 전통놀이를 함께 소개하고 놀면서 즐겁게 풍성한 시간을 가져보시는 건 어떨까요?
가족과 함께하는 행복하고 넉넉한 한가위 보내세요<안전하고 건강한 어린이가 되어요>
교통 안전 공단과 보건소에서 한림유치원에 오셨어요.
사람이 다니는 길 보도, 차가 다니는 길 차도의 질서와 규칙에 대해 이야기 나누며 안전한 어린이가 되기 위한 다짐을 해봅니다.
“차가 실수 할 수 있기 때문에 횡단보도는 화살표가 있는 방향으로 걸어요.”
“우리나라 차는 왼쪽에서 와요. 왼손을 들어야 차가 나는 잘 볼 수 있어요.”
“초록불이 되어도 바로 뛰어 나가면 안되요.”
초록불이 되어 바뀌는 작은 횡단보도에서 직접 건너면서 질서를 실천하는 꽃잎반 어린이들의 표정에는 자신감과 뿌듯함이 있습니다.
“건강한 어린이는 아침을 꼭 먹어요.”아침을 먹는 습관의 중요성을 영상을 통해 알아보고 건강한 음식과 그렇지 않은 음식을 알아봅니다.
“목이 마르면 콜라보다는 우유나 물을 마셔요. 음료수에는 각설탕이 일곱 개가 들어 있대요.”
“으악~ 진짜 설탕 많이 들어 있다.”
“소금 많이 먹으면 심장병 걸릴 수도 있대...그러다가 쓰러지겠다.”
“아토피도 심해진대요.”
꽃잎반 친구들은 편식하지 않고 골고루 먹는 건강한 어린이가 되기로 합니다.
“세살 버릇 여든 간다. 어려서부터 좋은 습관을 길러야 해요! 했잖아요. 여섯 살 버릇도 여든가요.”
안전하고 건강한 꽃잎반 어린이들이 될 수 있도록 좋은 습관을 길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