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는 무엇으로 만들까?&산책-무엇을 발견 했을까요? ( 2015년06월3째 주)
<종이탐색-종이의 재료&만드는 과정알기>
지난시간 다양한 종이의 촉감, 모양, 소리를 탐색하며 종이에 관심을 가지는 친구들은 종이는 무엇으로 만드는지 종이의 재료에 대해 궁금증을 가집니다. 친구들이 생각하는 종이의 재료는 무엇일까요? 먼저 친구들의 생각을 들어 봅니다.
-종이는 색종이로 만들 것 같아요.
-프린트기로 종이 만들어요. -풀로 만드는 것 같은데요. -본드로 만들지 않을까요?
-난 풀을 물에 넣어서 종이를 만들 것 같은데요.
-인터넷으로 보내면 종이가 만들어 질 것 같은데!
-풀을 벽에 발라서 마르면 톱으로 잘라서 종이가 되는거 아니에요. 풀이 많이 필요할 것 같은데!
-풀하고 비누랑 샴푸 섞어서 종이 만드는 거 아닐까? 종이의 재료에 대한 생각을 함께 나누어 본 친구들은 종이는 풀을 이용하여 만들어 진다고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친구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풀이 종이의 재료인지 아니면 다른 재료로 만들어 지는지 각자 조사 해 보기로 합니다.
-나무로 종이 만든데요. 누나가 알려 줬어요. 또 휴지도 나무로 만든다고 했어요.
-인터넷으로 찾아보니깐 나무로 종이 만들었어요
-나뭇잎을 잘라서 종이를 만들 수 있어요.
-나무껍질을 톱으로 잘르고 플라스틱 같은 거를 작게 잘라서 물에 같이 섞으면 종이가 만들어 진데요.
-맞아 나도 엄마 핸드폰으로 봤어
-나무 자른 것을 물에 담구 어서 말리면 종이가 되요.
-나뭇잎을 찢고 나무껍질도 찢어서 물에 넣어야 돼
-종이에 재료는 나무다 나무!
각자 다양한 방법으로 종이의 재료와 만드는 방법을 조사한 친구들은 서로 정보를 나누며 함께 알아갑니다. 그리고 영상자료를 통하여 더 자세히 알아보며 종이가 만들어 지는 과정을 좀 더 쉽게 이해 할 수 있었고 우리 주변의 종이로 만든 다양한 물건도 알 수 있었습니다. -종이로 만든 거 진짜 많다. -근데 저거 만들려면 나무 엄청 많이 있어야 되겠어요. -우리도 종이 많이 쓰는데 -나무가 없으면 어떡해요? 종이 만들 수 없잖아요. 종이를 많이 쓰면 다시 종이를 만들기 위해 나무와 식물을 잘라야 되고 그러면 나무가 모두 없어지는 건 아닐까? 걱정을 하는 풀잎반 친구들과 다음 시간에는 나무를 지키며 종이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친구들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지도 함께 알아봅니다.
<산책-무엇을 발견 했을까요?>
-선생님 나뭇잎이 초록색으로 변했어요
-꽃이 좀 달라졌네 열매도 커졌다.
친구들과 함께 유치원 주변을 산책합니다. 친구들은 자연에서 무엇을 발견하게 될까요?
-초록색 나뭇잎 많이 떨어져 있어요.
-빨간색 열매도 있어요. 사과 아니에요?
-이거는 뭐지? -애기포도 아니야?
-아닌데 이거는 벚나무에서 열리는 열매에요
-위에 봐봐요. 나무에 진짜 많이 달려 있어요.
-복숭아 냄새나요. 이 열매는 뭐에요?
풀잎반 친구들은 산책을 하며 발견한 열매에 관심을 가지고 발견한 열매를 교실로 가져와 관찰을 해 보기로 합니다. 관찰을 통하여 무엇을 발견 하게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