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족 동시짓기 & 나를 소개하는 책 & 지역사회를 위한 요리 ( 2015년05월3째 주)
★‘우리가족’으로 동시를 지어보아요.
가족에 대한 사랑이 남다른 어린들. 가족을 특별하게 여기는 아이들에게 ‘우리가족’의 동시는 어떻게 탄생할까요? “오빠생일이었어요. 오빠가 딸기케익을 맛있게 먹어서 기특했어요. 아빠가 좋아했어요. 오빠 사랑해”,“우리가족은 서로 도와줘요.우리가족은 건강해요.엄마아빠는 나를 칭찬해줘요.”,“우리가족은 9명이다. 엄마,아빠,나,누나,햄스터1마리, 병아리2마리,풍뎅이2마리 완전많다. 다음에는 누나가 게를 갖고온다. 우리집은 동물원이 될 지도 모른다.” 오빠가 딸기케익을 먹어줘서 기특하다는 친구, 동물이 많아 우리집은 동물원이라는 친구까지 모두가 함께 즐겁게 웃으며 동시를 지어보았습니다. 가족이 있기에 오늘도 행복하게 웃을 수 있는 어린이들. 앞으로도 가족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어린이들이 되길 바래봅니다.
★나를 소개하는 책
Part6. 내가 좋아하는 말은?
햇살반 어린이들이 가장 듣고 싶어하는/좋아하는 말은 무엇일까요? 친구들의 속마음을 들어봅니다.“‘생일축하해’라는 말이 좋아요. 제일 기분이 좋아요”,“‘고마워’라는 말을 좋아해요. 친구랑 친하게 지내는 것 같아서요”, “‘우리 인형 같은 아기’라고 불러주면 기분좋아요”, “엄마한테 ‘장난감 사줄게’라는 말을 듣고 싶어요. 갖고 싶은게 있어서.. 히히”,“‘사랑해’라는 말을 좋아해요. 아침에 유치원 오기전에 그렇게 인사해요” 각자 자신이 좋아하는 말을 함께 이야기 나누며 달콤한 상상에 빠져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앞으로도 좋아하는 말을 많이 듣고, 나누며 행복을 나누는 날들이 많기를 바래봅니다.★지역사회를 위한 요리 선물
# 가정연계- 케이크 선정하기 & 장보기
우리가 만들 케이크를 주말동안 가정과 연계하여 조사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조사한 케이크를 친구들과 소개해 보고 가장 많은 의견의 <딸기,미니,초코,과일>케이크를 만들어 보기로 하였습니다. 그리고 요리에 필요한 재료들을 유치원에서 가까운 큰 마트와 베이커리에서 팀별로 구입하기로 하고, 재료를 구입하기 전에 꼭 기억해야 할 점들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누어 봅니다. “미션카드에 적힌 물건을 확인해야 해요!” “싱싱한 과일을 골라요~” “초코케이크에는 초콜렛으로 꾸미면 좋겠어요” "마트에 딸기가 없는데 체리로 바꿔서 만들어야 겠어요" 어린이들은 미션카드에 있는 마트 사진을 확인하며 재료가 있는 곳을 찾아봅니다.그리고 필요한 물건을 하나씩 구입하고 팀별로 계산을 해봅니다. 그리고 잊지 않고 영수증을 잘 챙기는 멋진 어린이들~ 이제 케이크 만들기 시작해 볼까요?
# 감사한 마음을 담아...
케이크와 함께 드릴 감사의 편지도 함께 준비해 보기로 합니다. “도둑을 잡아 주셔서 감사해요~” “아저씨 힘내세요” “우리 동네를 계속 안전하게 지켜주세요” 또 경찰아저씨께 궁금한 점들을 적어 견학 때 물어볼 수 있도록 목록도 만들어 봅니다. 고마운 기관을 선정하고, 선물할 요리와 필요한 재료 및 구입까지 함께 정하고 계획해 보는 과정을 통해 보이지 않는 곳에서 우리를 도와주시는 분들께 감사한 마음을 정성으로 전달하는 경험의 시간이 되겠죠? 어린이들의 사랑이 듬뿍 담긴 케이크는 어떻게 완성되어 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