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난 감정을 푸는 방법&텃밭&나를 소개하는 책&보건소 견학 ( 2015년04월5째 주)
★화가 났을 때 대처하는 방법
어린이들은 기분 나쁘고 화나는 감정들을 느낄 때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까요?
“좋은 생각을 하면서 마음을 가라앉혀요” “내가 좋아하는 책을 읽으면 화가 풀려요” “내 방문을 닫고 방에 잠깐 가만히 앉아 있어요” “떼쓰지 말고 내 기분을 솔직하게 말해서 풀어요” 도미노를 세우고 무너트리면서 느끼는 다양한 감정들을 표현하고, 또 감정들을 조절하는 방법들을 익혀가며 조금씩 성장하는 햇살반 친구들입니다. 회가 거듭되면서 더 다양해진 도미노 미션을 통해 친구와 협동하고, 힘을 합하면서 내 감정 조절뿐만 아니라 다양한 갈등상황에서 해결하는 방법과 조절해가는 능력을 키워 나갈 수 있겠지요?
★햇살 텃밭이야기(씨앗심기&텃밭 팻말 만들기)
어린이들과 햇살반 텃밭에 씨앗도 심어보고 팻말도 만들어 보았습니다. 우리가 심고 길러 볼 채소는 <아욱과 상추>! 씨앗 관찰도 하고 인터넷으로 채소에 대한 정보를 함께 검색해 보면서 키울 채소에 대한 정보도 알 수 있었답니다. 놀이시간 어린들과 함께 텃밭 팻말을 만들어 봅니다. 비가와도 지워지지 않게 친구들이 가지고 온 매체(매니큐어)를 사용하여 글씨를 쓰고, 꾸며 보기로 합니다. “글씨 주변에 그림으로 꾸며 주면 좋겠어” “텃밭 친구 꽃, 벌, 나비도 그려주자” “사랑을 담은 하트도!” “채소가 잘 자랄 수 있도록 메시지도 적어볼까?” 이렇게 텃밭 팻말까지 완성!! 우리가 심은 씨앗에 싹이 나고 채소가 자라는 모습을 보면서 생명과 자연의 신비로움을 느끼게 되고, 또 우리가 심은 씨앗에 끊임없이 관심가지며 돌봄이라는 소중한 경험을 하게 되겠죠?★나를 소개하는 책
Part 4. 나에게 100만원이 생긴다면?
이번에는 조금 재미있는 상상을 펼쳐봅니다. 어느 날 갑자기 나에게 100만원이 하늘에서 뚝! 떨어진다면? 어린이들은 100만원으로 무엇을 하고 싶을까요?
“백만원으로 저금통에 저금할거야~”
“나한테 백만원이 생기면 엄청 빠른 레이싱카를 살거야!”, “나는 백만원이 생기면 해외여행을 갈려고!”, “백만원으로 예쁜 드레스를 사서 입고 다닐거야! 엄청 행복하겠다!”, “10만원은 엄마랑 아빠주고, 90만원은 내가 저금할거야!”, “내가 갖고 싶었던 장난감을 왕창 사서 집에 갖다놓을거야” 저마다 하고(사고) 싶은 것이 많은 아이들. 행복한 고민에 잠시 빠져보는 달콤한 시간이었습니다.
★보건소를 다녀왔어요
어린이들의 건강한 치아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꾸준한 양치질과 불소도포, 치과치료가 있습니다. 오늘은 북구보건소를 함께 방문하여 불소도포를 해보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나는 양치질 매일 매일 꼭 하는데!”
“여기서 양치질 하는 것은 진짜 오래걸리는 것 같다”, “윽! 이상한 맛나요!”, “이렇게 바르면 이빨이 좋아져요?”, “맛이 없어서 침을 못 삼키겠다..!”, “치과에 온 것 같다”, 맛이없고 쓰다며 인상을 가득 찌푸리는 아이들. 그래도 구강내에 불소는 치아가 형성되는 동안 치아를 단단하게 만들어주며 충치로부터 저항력이 증가되어 건강한 치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번 현장학습체험을 계기로 아이들이 치아건강관리에 노력하길 바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