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잎새반의 놀이 영역1
*다양한 블록이 함께하는 쌓기영역
잎새반에는 친구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재미있고 즐거운 놀이 영역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좋아하고 인기있는 곳은 쌓기영역입니다.
블록은 내가 만들고 싶은 구조물을 생각하고 구성해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재미있는 놀잇감입니다. 유니트 블록, 우드 블록, 카프라 블록 등 모양과 크기가 다양한 블록을 활용하여 아이들은 서로의 생각을 드러내고 친구와 협력하여 상상의 날개를 폅니다.
“내가 만들고 싶은 성을 만들 수 있어요.”
“자석 블록으로 집을 만들 수도 있어요.”
“내가 좋아하는 로봇을 만들 거예요.”
“나는 한림유치원을 만들 거예요.”“네모 블록으로 교실을 만들고 납작한 블록으로 바닥을 만들 거예요.”
“난 카프라로 내 키보다 더 높이 쌓아볼 거예요.”
아이들은 블록을 이용하여 모양과 형태를 알아가고, 블록을 쌓아봄으로써 길이와 크기 등 수학적 개념을 자연스레 학습하게 되고, 아이들은 자신이 원하는 구조물을 완성하는 데서 오는 성취감과 만족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역할을 체험해보는 역할영역
블록영역에서 아이들이 만든 블록 구성물을 역할 놀이에서도 연계하여 놀이가 이루어집니다. 소꿉놀이, 시장놀이, 선생님 놀이 등 필요한 구조물을 블록으로 만들고, 역할을 정하여 그 역할에 맞는 언어와 행동을 표현하며 다른 친구와 함께 즐겁게 놀이를 시작합니다.
“나는 선생님 놀이 할 거예요.”
“역할 영역에는 과일 모양 블록이 있어서 시장 놀이를 할 수도 있어요.”
“역할 영역에는 다양한 옷을 입어보고 놀이할 수 있어요.”
“소방관 놀이, 간호사 놀이를 할 수도 있어요.”
유아기의 어린이들에게 역할 놀이는 다양한 직업을 간접적으로 경험해볼 수 있으며, 타인의 감정을 느껴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여러 역할을 맡아 놀이함으로써 자기중심적 사고 행동에서 벗어나 사회성 발달을 도와주기도 합니다. 교실 속에서의 풍성한 역할 놀이를 통해 잎새반 어린이들이 즐거움속에서 배움을 경험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규칙이 있는 과일 꼬치
좋은 영양분과 맛을 제공하는 우리 몸에 좋은 여러 과일! 봄 제철 과일인 오렌지, 청포도, 딸기로 규칙이 있는 과일 꼬치를 만들어보기로 합니다. 과일 사진을 활용하여 여러 가지 규칙들을 만들어 붙여보는 사전 활동 후, 나만의 과일 꼬치를 만들어 봅니다.
“나는 오렌지 먼저 꽂고 딸기를 꽂을 거야.”
“나는 청포도 두 개, 딸기 두 개, 오렌지 두 개 꽂아야지.”
“선생님 나는 딸기 한 개, 청포도 두 개, 딸기 한 개, 청포도 두 개 이렇게 꽂았어요.”
어린이들에게 패턴은 다소 어려운 수학적 개념이지만, 쉽게 할 수 있는 과일 꼬치 만들기 요리활동을 통해 패턴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번 주말, 아이들과 함께 과일 꼬치를 만들어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