쌈지떡 만들기&자동차 만들기 ( 2014년11월2째 주)
★신난day-쌈지 떡 만들기★
이번 주 신난day는 복을 싼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쌈지떡 만들기입니다. 쌈지떡은 “배추를 뽑아서 쌈을 싸 먹는 것처럼 떡도 싸먹는 것 같아요” “떡 안에 크림을 발라서 싸먹는거 아니에요?” “ 떡 안에 머 넣고 꿀 찍어 먹는 떡 인 것 같아요.” 라고 이야기 하는 풀잎반 친구들과 쌈지떡에 대해 알아보고 방법도 알아 본 후 직접 만들어 보기위해 출발~~ “우와~색깔예쁘다.” “냄새도 좋아요” “모양도 예뻐요.” “검정색 동그란거는 팥이에요?“끝에를 중간으로 모으면 되요?” "딱지 모양 같아요.” “방석 같기도 하다” “잘 만들지요” “만들어 보니깐 너무 재미있어요.” 쌈지떡을 만들며 “나 요리사로 변신한 것 같아요.” 라고 이야기 하는 풀잎반 친구들의 모습은 즐거워 보입니다. 복과 함께 드시는 쌈지떡 맛있었나요~★내가 좋아하는 교통기관 만들기★
다양한 교통기관에 대해 알아보며 흥미를 느끼는 풀잎반 친구들은 교통기관 중 자동차를 만들어 보고 싶어 합니다. 어떤 방법으로 만들고 어떤 재료가 필요한지 친구들의 생각을 모아 봅니다.
“큰 박스를 칼로 잘라서 만들어요”
#우리 모두가 자동차를 만들려면 박스가 많이 필요한데 그 박스를 어떻게 구하면 좋을까?
“우리가 각자 하나씩 박스를 가지고 오면 어때요?“집에 작은 박스가 많은 친구는 그거 다 가지고 오고, 큰 박스가 많이 있으면 많이 가져와서 없는 친구나눠 주면 되잖아요.” #자동차를 만들려면 또 어떤 재료가 필요하고 어떤 방법으로 만들면 좋을까?
“상자” “거울” “휴지심”
“창문은 플라스틱으로 하면 어때요?
플라스틱으로 된거 가져오면 좋을 것 같아요”
“핸들은요 종이로 만들면 어떨까요? 아! 철사
로 해요. 철사는 종이보다 좀 더 딱딱하잖아요”
“연기 나오는 곳은 휴지심으로 붙여요.”
"연기나오는 곳은 빨대로 해도 되겠는데"
“긴 박스는 긴 치약통 뒤에 동그란 모양 붙이면 열쇠가 될 것 같아요” “열쇠는 종이에 그림으로 그려서 잘라서 코팅하면 좋지 않아요?”
“차문은 싸인펜으로 그리면 어떨까요?”
“번호판은요 우리가 그림으로 그려서 잘라서 붙일래요” “물감으로 자동차를 색칠해도 좋을 것 같아요. " "색종이로 붙여도 되겠지요?"
"색연필로 색칠해도 좋겠는데요."
내가 만들 자동차를 미리 계획한 계획지를 보며 다양한 재료를 이용하여 자동차를 만들어 봅니다
“나는 배트맨 자동차 만들거에요.”
“나는 내가 탈 수 있을 만큼 큰 자동차 만들거 에요.” “나는 큰 자동차 만들고 싶지만 작은 상자 밖에 없어서 작은 자동차 만들어야 겠어요.”
“나는 2층 자동차 만들고 있어요. 근데 좀 어렵다.
“선생님 뜨거운걸로 붙여야 돼서 선생님 도움이 필요해요.” “음료수 뚜껑이 부족해요. 바퀴 만들어야 되는데.” “종이에 숫자 써서 번호판 붙여야 겠다.” “연기 나오는 데는 휴지심으로 붙였어요.”
자동차를 직접 만들어 보는 경험을 통하여 자동차의 구조와기능에 대해 알고 관심을 가집니다. 풀잎반 친구들은 어떤 자동차를 만들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