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 3일, 한림유치원에 많은 선생님들이 방문했습니다. 더 많은 연구와 교육을 통해서 1급 정교사가 되기 위해 연수를 받는 선생님들이셨지요. 경북 1급 정교사 자격 연수 과정중에 계신 선생님들을 한림유치원에 초청하여 워크샵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원장님의 강의와 함께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의 한 원리인 "매체순환학습"을 직접 경험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어린이를 유능하다고 믿는 레지오 철학을 바탕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여름 나뭇잎에 대한 경험을 나누는 언어적인 학습이 선행되었습니다. 그리고 난 후 내 머리 속에 있는 나뭇잎을 눈으로 볼 수 있도록 가시화시켜보는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나서 직접 나뭇잎을 관찰하고, 관찰한 나뭇잎을 선을 표현해볼 수 있는 연필, 펜을 이용하여 표상해보는 작업을 하였습니다. 또한 색을 표현할 수 있는 색연필을 이용하여 재표상하는 작업을 거쳤지요. 그리고 철사를 이용하여 나뭇잎을 표상해보기도 하였습니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선생님들은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의 한 부분을 맛보는 경험을 가졌습니다. 선생님들은 워크샵과 유치원 환경을 둘러본 후에 대한 소감을 나누시며 한림유치원의 교육철학과 교육적 환경에 대하여 부러움의 찬사를 보내시기도 하였답니다. ^^
|